기침이 1~2개월 이상 지속되어 고생한 적이 있습니까? 고생도 힘들지만 요즘 같은 시기에는 기침을 하면 눈치까지 보입니다.기침을 오랫동안 하지 않은 사람은 기침이 얼마나 힘든지 잘 모를 것입니다. 만성통증, 만성가려움, 그리고 만성기침 세 가지는 남들이 보기에는 큰 문제 같지는 않더라도 본인은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는 대표적인 질병이 아닐까 생각합니다.오늘은 겨울철에 가장 조심해야 할 질환 중 하나인 만성기침과 그 주원인이 되는 상기도기침증후군(후비루증후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아시다시피 기침은 유해물질이 기도로 들어오는 것을 막고 폐나 기관지의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정상적이고 유익한 신체방어작용입니다.
혹시 기침이 없다면 우리의 폐는 이미 외부에서 유입된 모든 더러운 물질로 오염되고 폐로 이루어진 가래가 쌓인 노란 썩어 있을 것인데 거꾸로 기침이 심하면 일상 생활이나 수면이 불가능하다, 토하거나 기절하기도 했다, 또 갈비 뼈가 부러지기도 합니다. 기침이 심하다고 후두의 점막에 상처가 생겨서 피가 섞여서 나올 수 있고 폐 암이나 결핵에 걸린 게 아니냐는 공포심에 집착할 경우도 있고 기침만 해도 호흡 곤란, 가슴 통증, 체중 감소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더 심각한 질환에 걸렸는지를 앓습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가을 환절기부터 시작된 기침이 이어 만성 기침에 가는 환자가 많지만 원인을 살펴보면 의외로 기관지의 문제보다 코의 문제가 가장 큰 원인이 된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만성 비염, 만성 부비동염 등으로 콧물이 코 뒤에 옮기고 기관지의 입구를 자극하면서 주변의 기침 반사 신경이 과민하게 되고 기침이 나오는데요.과거에는 목 하나 루 증후군으로 불리며 요즘은 상기도 기침 증후군이라고 불리는 병입니다.에서는 만성 기침, 과연 어떤 것인지, 지구 규모에서 볼까요?
만성 기침이란?
보통은 1주일~2주 정도 급성기침의 경우 치료하면 대부분 증상이 금방 사라지지만 만성기침의 경우는 이 증상이 8주 이상 지속되는 것입니다. 만성 기침의 원인이 되는 질환은?
만성기침의 원인이 되는 질환은 상기도감염병, 후비루증후군, 위식도역류병, 천식, 폐질환 등 다양합니다. 후비루증후군은 만성기침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로 콧속 분비물의 증가로 인해 발생합니다! 목 뒤에 뭔가 걸린 것처럼 답답하거나 목 뒤로 뭔가 옮겨가서 목에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 등 다양한 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후비루증후군의 원인
후비루증후군의 원인에는 비염, 후염, 역류성 식도염, 축농증, 편도염, 알레르기 등이 있습니다.
후비루증후군 증상
– 목에 뭔가 걸린 느낌 – 목에 가래가 낀 느낌 – 만성 기침 – 코가 흐르는 느낌 – 기침 등 다양한 후비강염 증상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특히 목에 뭐가 걸린 느낌이 들어서 자꾸 토하거나 기침을 하는데 나중에 염증이 생겨서 목에 가래가 낀 느낌을 받을 수 있고 이것은 생활에 큰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후빌 증후군에 도움이 되는 것
모든 것이 그렇듯이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것의 작은 실천이 중요합니다.
작은 습관을 꾸준히 지켜주면 어느 정도 질병은 예방하고 완화할 수 있습니다.그리고 증상이 심하고 힘들 때는 의학의 힘을 빌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정확한 원인을 알고 자신에게 불쾌감을 주는 증상을 없애고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함께 병행해야 합니다.통증이나 불쾌감은 삶의 질을 떨어뜨리잖아요.~내 몸은 소중하니까^^그리고 증상이 심하고 힘들 때는 의학의 힘을 빌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정확한 원인을 알고 자신에게 불쾌감을 주는 증상을 없애고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함께 병행해야 합니다.통증이나 불쾌감은 삶의 질을 떨어뜨리잖아요.~내 몸은 소중하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