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외식업 프랜차이즈 브랜드 트렌드 분석과 대응 전략] 강한 자가 아니라 적응하는 자가 살아 남는다

안녕하세요 여러분^^소상공인평론가 김용갑 교수입니다.한국의 주요 외식업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이용하여 2023년 한국 외식업이 어떤 방향으로 어떻게 진행되는지 분석해 보았습니다. 2023 외식업 프랜차이즈 브랜드 트렌드 분석과 대응전략 강한 자 아닌 적응하는 자 살아남는다

어떤 분야에서든 트렌드 분석이 유행하고 있습니다.외식업도 예외는 아닙니다. 충분한 분석이나 검증 없이 뇌피셜로 트렌드 분석을 하는 사례가 많습니다.요즘 트렌드 분석의 대다수는 이미 잘 알려진 내용을 조금 변형해서 자신의 언어로 새롭게 정리한 내용입니다.아쉽지만 그런 트렌드 분석은 우리가 원하는 성과를 거두는데 활용할 게 많지 않습니다. 두리번거리는 트렌드 분석에 우리 운명을 맡기기는 좀 그렇죠?

빅데이터를 이용해서 정량적인 트렌드 분석을 해보면 어떨까요?여기서는 업종별 프랜차이즈 브랜드 추세 분석을 해보겠습니다.2023년에 나오는 메뉴 알아볼게요.2023년에 질 메뉴 알아볼게요.제가 판매하는 메뉴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직장인들이 선호하는 점심메뉴 10가지 운명은?외식업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디보시스템을 이용하여 분석해 보았습니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좋아하는 점심 메뉴 10가지가 여기 있습니다.정식김치찌개, 제육볶음, 돈가스, 된장찌개, 칼국수, 순대국, 비빔밥, 순두부찌개, 부대찌개, 2016년 직장인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았던 상위 메뉴는 이렇습니다.김치찌개, 부대찌개, 된장찌개, 순두부찌개, 제육볶음 모두 찌개 일색이네요.2019년에는 어떤 메뉴가 인기였을까요?부대찌개, 김치찌개, 된장찌개, 제육볶음, 칼국수 역시 찌개가 대다수인데 순위가 바뀌면서 순두부찌개가 5위 안에서 탈락하고 칼국수가 진입했습니다.2022년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요?칼국수 부대찌개 김치찌개 순대국 순두부찌개 부대찌개는 항상 최상위권에 있네요. 그런데 1등이 칼국수로 바뀌었어요. 그리고 4위에 순대국이 새로 진입했네요. 우리는 트렌드 분석을 통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직장인들이 선호하는 메뉴가 달라지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외식업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디보시스템을 이용하여 분석해 보았습니다.외식업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디보시스템을 이용하여 분석해 보았습니다.외식업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디보시스템을 이용하여 분석해 보았습니다.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6개 비교해 보겠습니다. 피자 프랜차이즈 브랜드 5개 비교해볼게요.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비교해 보겠습니다.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비교해 보겠습니다.한식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비교해 보겠습니다.이상 비교결과에 대한 결론 및 제언을 해보겠습니다.교촌치킨, 맘스터치, BHC치킨, 굽네치킨, 프라닥, BBQ치킨 등 6개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생애주기를 비교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고객 관심도는 전반적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도미노피자, 피자헛, 미스터피자, 파파존스, 피자알보로 등 6개 피자 브랜드의 고객 관심도는 전반적으로 하향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메가커피, 컴포즈커피, 이디야, 페다방 등 6개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고객 관심도는 전반적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다만 저가형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고객 관심도는 2022년 연말 하락세로 접어들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맥도날드, 버거킹, 롯데리아, 노브랜드버거, 프랭크버거, 서브웨이, 샐러디 등 7개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고객 관심도는 전반적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버거킹은 예외적으로 상향이네요.하남돼지집, 새마을식당, 교대이층집, 이찰돌, 오봉집, 고방식당, 목 등 7개 한식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고객 관심도는 각기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이상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배달 중심 치킨 브랜드에 대한 고객 관심도가 점차 하락하고 있는 배달 중심 피자 브랜드에 대한 고객 관심도가 점진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커피 브랜드에 대한 고객 관심도는 꾸준히 상승하고 있지만 배달 시장의 수혜를 입은 저가 브랜드는 2023년부터 하락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은 패스트푸드 브랜드의 고객 관심도는 점진적으로 하락세이지만 브랜드의 컨셉과 마케팅 역량에 따라 차별화되는 현상을 보이는 한식 고기 브랜드의 고객 관심도는 등락폭이 크고 수명이 매우 짧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분석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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