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대명절 추석이 다가오고 있습니다.음력 8월 15일을 추석 또는 중추라고 하는데, 이것은 한국에서 가장 큰 명절로 꼽습니다.이번 추석은 6일간의 연휴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계획을 세웠다고 생각합니다.추석 음식은 기름지고 고칼로리 음식이 많은 다이어트 중이신 분들이나 당뇨, 고혈압이 있으신 분들은 미리 대비를 해 두는 게 좋겠죠?그래서 오늘은 추석 음식별 칼로리 체크를 해보고 추석에 갑자기 살이 찐 살을 빼는 방법과 함께 당뇨 및 고혈압 환자들이 피해야 할 추석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목차> 1. 추석 음식별 칼로리 체크 2. 추석에 급하게 살찌는 법 3. 당뇨병과 고혈압 환자가 피해야 할 추석 음식
추석 음식별 칼로리 체크
추석 음식별 칼로리 체크
먼저 추석의 대표적인 음식 송편부터 알아보겠습니다.송편은 쌀로 만든 떡이기 때문에 칼로리가 높습니다.꿀떡보다 조금 큰 송편 한 조각은 60kcal로 송편을 5개 먹으면 밥 한 공기 먹는 것과 같습니다.
잡채는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종이컵 1컵 기준으로 120kcal입니다.잡채의 열량을 낮추고 싶다면 면을 당면 대신 곤약면으로 사용하거나 잡채를 만들 때 당면을 기름에 볶지 말고 끓는 물에 삶으면 됩니다.
순살 갈비찜의 경우는 마찬가지로 종이컵 1잔에 160kcal입니다.설탕 대신 과일을 갈면 칼로리도 낮추고 고기를 부드럽게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또는 비계가 적은 살코기를 사용하거나 고기를 먼저 끓는 물에 삶아 비계를 뺀 후 조리하면 칼로리가 낮아집니다.
꼬치전은 1개 100kcal, 육전은 50g에 100kcal, 동그랑땡이나 생선전의 경우는 1개 60kcal이며 야채전의 경우는 1개 40kcal입니다.앞의 열량을 낮추기 위해서는 프라이팬에 기름을 부지 말고 키친타월에 기름을 두르고 팬에 기름을 바른 후 굽거나 에어프라이어에 굽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간식으로 많이 드시는 약과는 1개에 130kcal입니다.
달콤하고 시원한 식혜는 종이컵 1컵 기준으로 70kcal입니다. 추석에 갑자기 살찌는 법추석에는 먹는 음식이 많고 그 음식이 고칼로리, 고탄수화물, 고지방 음식이기 때문에 살이 찌기 쉬운데요.2~4kg 정도 찌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하지만 이렇게 짧은 시간에 살이 찐 것은 조금만 더 노력하면 금방 되돌릴 수 있습니다.추석에 갑자기 살이 찌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1. 식습관과 생활패턴을 되돌리는 추석 연휴 동안 많이 먹고, 자주 먹던 식습관과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생활패턴에서 벗어나 다시 일상생활로 돌아가야 합니다.빨리 살을 빼고 싶은 마음에 며칠 굶어야겠다고 다짐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이렇게 굶는 방법은 또 요요를 부르는 지름길입니다.조금 늦더라도 원래 식습관으로 돌아가면서 천천히 식사 조절도 병행해 주시기 바랍니다.2. 적당한 운동에 적합한 운동은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몸속의 노폐물을 배출시킵니다.과도한 운동은 오히려 젖산을 분비시켜 피로감을 느끼게 하고 식욕을 촉진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몸 상태에 맞는 적당한 운동을 하시기 바랍니다.특히 갑자기 살이 쪘을 때는 공복 산소 운동이 효과가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3. 몸의 붓기를 빼는 명절 음식으로 과식하면 몸에 붓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부종이 길어지면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살찌기 쉬운 몸이 됩니다.붓기를 제거하려면 물을 많이 마셔주고 마그네슘을 제거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또 반신욕을 하는 것도 좋겠죠. 당뇨병과 고혈압 환자가 피해야 할 추석 음식3. 몸의 붓기를 빼는 명절 음식으로 과식하면 몸에 붓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부종이 길어지면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살찌기 쉬운 몸이 됩니다.붓기를 제거하려면 물을 많이 마셔주고 마그네슘을 제거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또 반신욕을 하는 것도 좋겠죠. 당뇨병과 고혈압 환자가 피해야 할 추석 음식명절 음식은 고지방, 고칼로리로 유명합니다만.고혈압, 당뇨병 같은 만성 질환 환자는 추석이라고 해서 식사 관리를 게을리해서는 안 됩니다.당의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 당뇨병 환자는 떡, 밥, 국수, 튀김, 한과 등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과 당도 높은 과일에 조심해야 합니다.또 너무 많이 먹으면 혈당치 조절에도 영향을 주는 일이 있습니다.당뇨병 환자의 과일 1번의 적정 섭취 량은 50kcal로 사과 반쪽, 배 3분의 1정도입니다.보라, 포도, 감보다는 사과, 배 같은 과일이 좋습니다.고단백 식품인 콩, 두부, 기름에 튀기지 않은 생선, 나물 등은 섭취해도 괜찮아요.고혈압 환자의 경우 추석에 갑작스러운 폭식으로 체중이 늘어나면 혈압을 더 줄 수 있어 콜레스테롤의 과잉 섭취는 동맥 경화증을 진행시킬 수 있습니다.나트륨, 커피는 고혈압 환자에게 매우 해로우니 가급적 싱겁게 먹고 지방 함량을 줄이기 때문에 조심하는 편이 좋습니다.또 음주와 흡연은 혈압 상승과 함께 심장 질환 발생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추석이라도 술을 마시는 것은 삼가세요.오늘은 다가오는 추석을 대비해서 추석 음식의 열량과 추석에 갑자기 불어난 체중을 줄이는 방법, 당뇨 및 고혈압 환자가 피해야 할 추석 음식에 대해서 소개했습니다.즐거운 추석 되세요.감사합니다。